셀프세차장 창업 메리트(MERIT)

국내 차량 보유 대수, 증가 추세 등 수요 대비 셀프세차장 공급은 부족한 상태로, 셀프세차장 사업은 경쟁력이 있다. 최근 고급화, 첨단화, 다양화되고 있는 셀프세차장의 변모는 창업자에게 많은 사업 성공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셀프세차장 창업은 여전히 블루오션 아이템이며, 미래지향적인 사업군에 속해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사업자 1인 또는 소수의 인원으로 관리와 업장 운영이 충분히 가능하다. 타 업종 창업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투자하는 것에 비하면, 셀프세차장 운영의 노하우 습득과 설비 관리는 어렵지 않으며 누구나 쉽게 습득이 가능하다. 또한, AI의 혁신적인 기술 발전과 맞물려 셀프세차장의 무인화, 자동화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심플한 운영이 가능해진다.
전체 매출액의 70~80%에 이를 정도로 수익성이 높다. 전기세, 수도세, 기타 세제 등의 소모품 총지출 비용은 매출액에 비해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다.
정상적인 품질의 기계와 설비로 시공된 사업장의 경우, 개업 후 3~5년 동안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서 최소한의 비용만 요구될 뿐, 과도한 유지 보수비가 필요하지 않다. 추후 발생하는 부품 교체와 보수 비용은 자연스럽고 상식적인 수준이며, 기계류의 수리, 교체 시기가 도래했을 즈음이면 이미 투자 비용은 모두 환원된 시점으로, 비용 지불에 불만이 적다. 보수적으로 산출하더라도 평균 2~3년이면 초기 투자 비용은 모두 환원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초미세먼지가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는 시대가 되었다. 미세먼지, 황사 등 심해지는 대기 및 환경 오염 도시 여건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생활, 경제활동의 필수품인 자가용에 대한 세정과 청결의 관심도 그에 비례할 것이다. 예컨대,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살균 소독 기술 등 셀프세차장 내에서 헬스케어와 연관된 사업 아이템 추가를 통해 시대 흐름에 맞는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
Service

수익성 체크(CHECK)

A 세차장 운영 홍길동 사장님의 경우/도시 300평 부지에 6 베이 기준
(사업장 토지 자가 소유)

1. 평균 매출액(월 기준/이하 동일) 13,000,000 ~15,000,000
2. 지출액 2,000,000 ~ 2,500,000 (전기세, 수도세, 각종 세제 등 소모품 포함)
3. 기타 수익 1,500,000~1,700,000 (개인용품 판매, 음료 자판기, 셀프 빨래방 코너 운영)
4. 감가상각비 및 영업비용(현수막, 전단지, 업장 내 서비스 등) 200,000~300,000

토지의 자가/임대의 구분에 따른 임대 비용 발생의 유무, 사업장 내 코너 임대 수익, 업장 위치에 따른 매출의 차이, 기타 비정기적 비용 발생 등은 무시한 대략적이고 일례에 해당하는 수익 산출로, 보수적인 산출로도 타 업종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Service

내 사업장을 어느 곳에? 어떻게?

셀프세차장 사업장 면적은 통상 150평에서부터 800평 정도로 이뤄진다.
대형화되고 고급화되는 시공 추세를 고려한 부지 선정이 필요하다.

- 명당부지 GOOD PLACE
- 세차장 규모 SIZE


1. 명당부지 (GOOD PLACE)

차량 통행이 잦고 백화점, 대형 마트 인근 위치라면 최고의 위치, 그곳이 아니라면 아파트 등 주거 밀집 지역 근방도 근사한 자리·눈에 잘 띄는 네거리 코너, 소방도로 등의 이면 도로를 낀 코너 위치가 명당. 단 차량 정체가 심하거나 속도가 높은 산업도로 쪽의 부지는 피하도록 하자. 기존 업체가 선점한 부지가 많고 입지의 모든 점을 만족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그러나, 입지 조건 중 돋보이는 장점이 있다면 단점에도 불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과감성도 필요하다.

*허가조건*

부지 임대 시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그 부지에 허가가 가능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간단한 확인 방법으로는 첫째가 관할 관청(시청, 군청, 구청 등)에서 그 지번의 토지이용 계획 확인원(도시계획 확인원)을 떼서 건축과 또는 허가 계에 허가가 날 수 있는지 문의하면 즉석에서 답을 구할 수 있다.

** 각 지역의 조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아래의 표를 참조 **

지 역 별 주 거 지 역 상 업 지 역 공 업 지 역 녹 지 지 역
전용 일반 중심 일반 근린 전용 일반 보존 생산 자연
X 1종 2종 3종 X X

* 비고 / ○ : 허가가능 / X : 허가불가 / △ : 조건부허가(조례에 따라 조건변동이 심함)

지 구 별 풍치 주차 정비 미관1 미관2 미관3 미관4 미관5 아파트
X X X

* 비고 / ○ : 허가가능 / X : 허가불가 / △ : 조건부허가(조례에 따라 조건변동이 심함)

그 이후는 지적도 사본을 첨부하여 시공업체와 상담하도록 한다. 간혹 허가가 날 수도 또는 안 날 수도 있는 관청 담당자의 해석이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문 업체의 경험 또는 사례로 풀어나가는 경우도 있으니 쉽게 포기하지 말고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세차장 규모 (SIZE)

최근 세차장은 프리미엄화, 대형화되고 있으며, 디테일링샵, 타이어 샵, 셀프 빨래방, 용품점, 카페 등 다양한 종류의 매장이 입점한 건물과 함께 운영되는 추세다. 충분한 세차 부스와 부족하지 않은 드라잉 존 등 여유 있는 세차장은 고객이 하여금 충분한 힐링 공간이 되어 자주 찾기 마련이다. 더욱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샵이 있다면 동네의 명소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소규모의 퀄리티가 낮은 노후한 세차장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초기 투자 비용은 부담될 수 있으나, 각종 임대 수익, 고객의 선호도 등 사업의 중장기적 경쟁력을 따져보면 대형화에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충분하다.

Service

자, 그럼 어느 업체에 맡길 것인가?

예비 창업자는 대체로 시공업체에 전화를 걸어
견적서를 요청한다.

몇 군데 시공업체에 동일한 요청을 한 뒤 견적서를 비교해 보는 검토를 하지만, 결국 싼 가격을 제시한 시공업체에 시공을 맡기는 허술한 결정이 허다하다. 큰 비용을 들여, 적어도 십 년 이상의 명운을 건 본인의 사업을 맡기는 중요한 판단에 미흡하고 허술한 점이 있어선 안 된다.

1. 가능한 많은 시공업체에 직접 방문 상담한다.

먼저, 메이저 시공업체에 견적서를 요청하는 일은 누구나 동일하다. 그러나 그 서류는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참고적인 페이퍼에 불과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모든 업체, 아니면 적어도 두 군데 이상의 시공업체는 직접 방문해서 충분히 상담하고, 그 상담을 근거로 한 구체적인 견적서를 만들어야 한다. 동일한 규모와 같은 개수의 세차 부스에 들어가는 시설과 장비, 기계는 천차만별이다. 똑같은 하드웨어를 조합하고 다루는 기술력 또한 업체마다 차이가 난다. 그리고 예비창업자가 구상하는 가상의 세차장을 현실화하고자 할 땐 창업자와 시공업체 쌍방 간의 원활하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저렴한 가격이 인쇄된 견적서들은 대체로 내용이 불량하다고 판단해도 무방하다. 가격이 착한 것과 저렴한 가격으로 창업자의 시선을 끄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로 봐야 한다.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업체를 방문해서 대표와 실무자와 미팅을 하게 되면 세차 산업 전반의 업황과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지식을 쌓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2. 사후 서비스가 원활한지 살펴보자.

시공은 곧잘 하는데 A/S 및 유지 보수가 미흡한 곳이 많다. 돈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기업의 속성이긴 하지만, 큰돈을 들여 세차장을 만들고 운영을 위해 A/S를 요청하지만 신속하게 대응이 되지 않는다면 업주의 속은 더욱더 시커멓게 멍들고 말 것이다. 실제적인 유지 보수가 잘 이뤄지는지 동일 시공사 업주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세차장 디자인의 대중적인 호감도, 시설의 효율성 등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점검도 시설, 기계에 대한 품질 검토와 더불어 살펴봐야 한다.

3. 시공업체에 대한 신뢰

한 가지 더한다면, 시공업체 관리자가 성실한지 살펴보고, 진심을 가지고 일을 대하는지 느껴보자.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많은 대화를 통해 함께 시공과 사업을 공유할 시공 업체의 대표에 대한 신뢰 여부는 성공적인 세차장 시공, 운영의 성패를 판가름할 것이다.

창 업 PROCESS


상담

  • 창업 상담&견적을 통해 시장 조사 실시
  • 부지 임대 및 구입 알선, 세차장 허가사항 사전 조사

계약

  • 관할 구청을 통해 확인 후 부지 계약
  • 세차장 설비 및 시설 공사 발주

설계

  • 건축물 설계, 세차장 구조물 등 전체 디자인
  • 레이아웃 점검, 도면 확정, 시공, 감리

공사진행

  • 토목공사, 건축물 시설, 전기 증설, 배관 매설
  • 폐수처리장 설비, 기계 설비, 영업 허가 준비 등

준공&시험가동

  • 준공 관련 서류 완료, 오퍼 레이팅 교육
  • 시험 가동 및 최종 영업 준비 완료

개업

  • 고객 홍보 및 유치 행사 준비
  • 온란인 마케팅, 유지보수 지원

건축부분 및 폐수배출시설 인·허가


건축 부분의 인·허가

폐수배출 시설의 인·허가

1. 부 지 선 정
2. 설 계 2-1. 폐수 처리 설비 설계
15일 소요
3. 건 축 허 가 3-1. 폐수처리 기종선정 허가서류 제출
4. 건 축 시 공 10일 소요
5. 준 공 검 사 3-2. 설치 완료
6. 사 업 개 시 3-3. 가동 개시 신고